본문 바로가기

관상어

구피 카탈로그 및 설명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밥입니다

 

오늘은 구피에 대하여 글을 적어 보고자 합니다.

날씨가 폭염이 오는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하게 보내시고요 그럼 구피 이야기를 풀어 보겠습니다.

먼저 코랄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코랄은 수컷에서 볼 수 있는 상반신부터 꼬리지느러미 밑동까지 메 탈락한 오렌지색으로 빛나는 모양이며 그 원 모습은 90년대에 홍콩에서 수입된 '오렌지 코랄 더블 소드' 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수입 구피"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코랄 블루 모자이크 리본' 등은, 바다는 오렌지 코랄 더블 소드의 코랄 형질, 블루는 네온 턱시도의 브라오 유전자 , 그리고 네온 턱시도 리본의 리본 형태 등, 수입 구피에서 유래한 형질의 덩어리 같은 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구파라고 하면 "고정되진 않은 , 싸구려" 등 안좋은 이미자가 있어 무시당하는 경향이 있지만 , 네온 턱시도나 아이보리 모자이크 등, 수입을 토대로 일본화한 아름다운 품종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블루 그라스의 작출과 동일 옐로우 턱시도의 부활에도 수입 구피가 이용되었으며 리본 형질도 수입 구피로부터 받은 것 입니다.

네온 턱시도의 새끼를 얻으면 레드테일 턱시도나 브라오가 나오기 때문에 네온 턱시도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잡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유전적으로 당연한 일(불완전현성(=우성)이며 블루 그라스에서 레드 그라스나 브라오가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다음은 네온 턱시도를 사용하여 블루 모자이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네온 턱시도의 수컷과 적색계 모자이크 암컷을 교배시키면 F1의 암컷은 턱시도 표현이 되고 이 암컷의 X염샥체상의 유전자는 네온 턱시도 유래, 다른 하나는 적색계 모자이크에서 유래한 것이 되며 브라오 유전자를 하나 가지고 있는 개체와 가지고 있지 않은 개체로 나뉩니다.

그리고 수입 구피의 활용방법으로 수입구피의 일본화와 활용 방법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 여기에서는 이용가치가 높고 일잔적으로 볼 수 있는 네온 턱시도를 예로 들어 포인트를 소개하여 보겠습니다.

수입 네온 턱시도를 일본화할 때 우선 F1을 얻고 F1의 동태교배로 F2를 얻게 되는데  비턱시도, 레드와 블루로 나뉘기 때문에 이 중 비턱시도 블루가 불루 모자이크 입니다. 또한 블루 보자이크 암컷이 만들어지면 이번에는 플래티넘이나 코브라, 올드패션 등의 바디가 특징적인 품종의 수컷과 교배시키면 플래티넘 블루 모자이크, 블루 모자이크 코브라, 올드패션 블루 모자이크 같은 F1부터 수컷의 바디가 특징적인 품종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랄 블루 모자이크 리본 암컷

바디의 모랄 형질은 수컷의 Y염색체상에 있으므로 암컷은 단순히 "블루 모자이크" 암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다른 품종의 수컷과 교배 시켜도 코랄 형질은 표현되지 않으므로 암컷은 암컷으로 사용하기 편합니다.

코랄 블루 모자이크 리본 수컷

코랄 레드 모자이크에게 브라오 유전자를 헤테로로 가지게 하여 블루로 만들면 메탈릭한 광택이 나는 블루가 되어서 무척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블루 모자이크로서는 꼬리지느러미의 모자이크 무늬가 아름답게 들어가 있습니다.

 

코랄 블루 모자이크 수컷

코랄의 블루는 라줄리의 블루와도 다른 독특한 반짝임이 특징적이면서 아름답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 모자이크의 꼬리지느러미는 모자이크 무늬가 깔끔하게 들어가지 않은 경향이 있지만 코랄 블루 모자이크는 무늬가 제대로 들어간 개체가 많이 있습니다.

 

코랄 모자이크 리본 수컷

오리지널은 오렌지 코랄 더블 소드 수컷과 적색계 모자이크 암컷의 교배로 적출 되었지만 최근의 개체들은 다른 조합으로 적축된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이름의 유래인 "산호색"의 발색이 가장 큰 포인트입니다.

 

코랄 블루 그라스 리본 수컷

코랄의 바디는 블루 모자이크뿐 아니라 블루 그라스의 꼬리지느러미도 잘 어울립니다. 레드테일이나 블루테일 등 단색 꼬리지느러미의 암컷과 교배시켜 코랄 레드테일이나 코랄 블루테일을 만들어도 재미있을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