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초

물에 뜨는 수초 두 번째 이야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밥입니다.

 

오늘은 물에 뜨는 수초에 관한 카달로그 두번째 이야기를 시작 하려 합니다.

물에 뜨는 부초는 한국에서는 부레옥잠이 많이 생각 나는 종인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스트라티오테스 알로이데스

Stratiotes aloides

자라풀과 이며 유럽에 분포하는 종입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여름에는 수면까지 올라가지만 겨울에는 바닥에 가라앉아서 월동합니다. 약 4800만년 전 화석에서도 발견되어 생태적으로 흥미진진한 부분이 많은 진귀한 식물입니다. 이름 그대로 알로에를 연상시키는 단단한 잎을 가지고 있고 이 잎에는 날카로운 톱니가 있어 관상가치가 높은 스타일리쉬한 모습입니다. 유럽에서는 연못이나 수반에서 많이 재배되지만 관엽수초로서 수조에서 재배한다는 새로운 접근법도 가능할 것입니다. 잎에 찔리면 아프니 취급할 때 주의 하여야 합니다.

부레옥잠 '얼룩무늬'

Eichhornia crassipes 'Variegata'

물옥잠과 입니다. 그리고 개량품종입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부레옥잠은 남미원산 부유식물입니다. 높이는 10~80cm, 100cm를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엽신은 5~20cm 총상화서로 2개 전후의 꽃을 피운입니다. 잎자루의 중간부분이 부푸어 올라 부낭 역확을 하면서 물에 뜹니다.

얖은 여울 등에서 뿌리를 내렸을 때나 과밀상태가 되었을 때 등에는 이 부낭이 발달하지 않고 키가 커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잎에 들어가 있는 무늬는 낮은 온도에서 더 선명해지기 쉽습니다.

 

하이그로리자 아리스타타

Hygroryza aristata

벼과 입니다. 인도, 스리랑카, 타이, 중국남부에 분포합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물잔디 등 부엽으로 볼 수 있는 벼과 식물이 여러 종류 있지만 본종은 엽초가 스펀지처럼 부풀어 올라 뜨기 쉽게 되어 있어 부엽생활에 특화된 종류입니다. 녹백색 잎의 길이는 4~7cm 폭 15~3cm이며 까칠까칠해서 물을 잘 튕겨내는 구조입니다.

일시적으로 침수화도 가능하지만 바로 줄기를 뻗어서 수면 위로 나와 버립니다.

육성에는 강한 빛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멕시코 붕어마름

Ceratophyllum demersum 'MeXico'

붕어마름과 입니다. 멕시코 분포종입니다.

광량은 적은 편입니다.

잎은 7~11윤생하고 길이는 3~4cm 본종 이외에 예를 들어 보통 붕어마름도 줄기가 붉게 물드는 경우가 있지만 본종은 항상 줄기가 붉은색인 것이 특징이 입니다. 진한 녹색 잎과 잘 어울려서 관상가치가 높습니다. 기본적인 육성조건은 일반적인 붕어마름과 같습니다. 알칼리성 물에서 뻣뻣하게 단단히, 산성 물에서는 부드럽게 자랍니다.

현지에서는 식용 양식 틸라피아의 먹이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붕어마름

붕어마름과 입니다.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종입니다.

광량은 적습니다.

뿌리가 없고 수면 아래를 부유하며 생활하는 침수성 부유식물 입니다. 줄기는 분지하면서 길 때는 1cm 이상 자라기도 합니다. 잎은 6~12윤생하고 길이는 2~3.5cm 선상열편이 1~2회 두 갈래로 나뉩니다. 열편의 가장자리에는 눈에 잘 띄는 톱니가 있습니다. 특별한 설비가 없어도 자라는 튼튼한 종이라서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성장이 빠르므로 세팅 초기으 소일 수조에서 불필요한 영양분을 흡수시켜 이끼를 예방하는 식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케라토필룸 수브메르숨

Ceratophyllum submersum

붕어마름과 입니다.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는 종입니다.

광량은 적은 편입니다.

붕어마름과 닮았지만 본종은 열편이 3~4회 두 갈래로 나뉩니다. 잎 끝부분의 숫자를 비교하여보면 붕어마름이 3~4인 것에 비해 본종은 6~8입니다. 톱니가 눈에 띄지 않는 경우도 있고 부드럽게 부풀어 있는 붓 같은 인상이 특징적이며 해외에서는 소프트 혼워트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일산이나 페루산이 유통되고 사이즈와 형태,색 등은 산지에 따라 다릅니다.

물미모사

Neptunia oleracea

콩과입니다. 미국 남부와 멕시코에 분포하는 종입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줄기 주위에 스펀지처럼 생긴 하얀색 부낭이 생기고 1~15m까지 자라는 부엽성 식물 우상복엽을 형성하고 긴 타원형의 소엽 8~18쌍이 달린다 소엽은 길이 0.4~1.8cm 폭 3mm 취면운동을 행합니다. 꽃은 동그란 형태의 두상화서이고 황색,어린 싹이나 줄기를 식용으로 이용하기 위해 동남아시아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함 수초를 닮은 재미있는 겉모습을 가지고 있어 수면의 악센트로 인기입니다.

 

 

필란투스 플루이탄스

Phyllanthus fluitans

여우주머니과 입니다. 중남미 분포하는 종입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동과 식물 중에서는 상당히 드문 수생식물이며 부유성이다. 잎은 원형이고 1~2CM 녹색부터 황색,오렌지색,갈색,적색 등, 잎의 색이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색으로 물든 부초로서 귀중한 존재입니다. 여름철에는 실외에서 잘 자라랍니다.

단, 갑자기 직사 일광을 받으면 잎이 타서 시들어버리므로 그늘부터 서서히 적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과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지않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적절한 온도는 25~28도 약 산성 수질을 좋아합니다.

 

루드위지아 플로팅 플랜트

바늘꽃과 이면 부엽 루드위지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멕시코부터 파라과이에 분포하는 종입니다. 

광량은 보통입니다.

부유성이고 스펀지 모양의 물에 뜨는 뿌리를 형성하며 엽맥이 눈에 띄지 않는 둥근 잎을 빽빽이 전개합니다.

뿌리는 최대 2cm정도까지 자라고 하얀색이라 눈에 띄어서 좋은 악센트가 되어줍니다. 얕은 여울에서는 약간 목질화한 줄기로 기어가듯이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성에는 고광량은 물론이고 수온과 기온도 높아야 합니다. 여름철에 잘 성장 합니다. 오픈 수조에서 유목 등에 감아서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면 남미 물가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수조에서 유목 등에 감아서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면 남미 물가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벌레먹이말

Aldrovanda vesiculosa

끈끈이귀개과 이면 일본,유라시아,아프리카,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하며 광량은 적은 편입니다.

통발처럼 침수성 부유성을 가진 수생 식충식물입니다. 분류상으로는 통발과 다른 끈끈이귀개과입니다.

줄기는 길이 5~25cm이며 포충기관이 되는 잎을 6부터 9개 윤생시킵니다. 잎은 잎자루도 포함하여 9~13mm 수반재배 외에 수조에서는 약산성,강한빛, CO2첨가 , 비료가 유효합니다. 환경이 잘 맞으면 활발하게 증식을 반복합니다. 마스코트처럼 띄워두기만 해도 재미있습니다.

 

태풍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유의 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