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초

활착 수초 양치식물다운 강인함과 요염함을 겸비

728x90
반응형

안녕 하세요 어밥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오늘은 활착 수초에 대하여 글을 적어 보고자 합니다.

유목등에 붙여서 키워도 되는 활착 수초

볼비티스 헤우델로티

Bolbiris heudelotii

관종과 이며 아프리카 분포하며 성장 속도는 광량은 보통입니다.

차분하면서 투명한 느낌의 녹색으로 물든 우아하고 아름다운 양치식물 날개처럼펼쳐지는 잎의 형태가 복잡해서 수생 양치식물 중에서도 양치식물다움이 두드러지는 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미크로소리움 등과 마찬가지로 돌이나 유목에 활착시킬 수있습니다. 잎이 밀생하여 수류가 닿지 않게 되면 상태가 나빠지기 쉽고 고수온에 약하기도 하는 등 육성할 때 약간 요령이 필요한 면도 있습니다. 또한 음생수초이기는 하지만 완전한 그늘보다는 어느정도 빛이 들어오는 장소에 있는 편이 더 크고 좋은 형태로 잘 자란다고 합니다. 대중적인 수초이는 하지만 아름답게 육성했을 때의 달성감은 큽니다.

미크로소리움 '트라이던트

Microsorum pteropus 'Trident'

고란초과 이며 분포지역은 불분명합니다. 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은 편입니다.

폭이 넓은 잎을 가지고 있는 종은 무거운 인상이 느껴져서 의외로 레이아웃에서 사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는 미크로소리움 이 '트라이던트'는 잎이 갈라지는 (측렬편을 가지고 있습니다. ) 타입이라 잎 끝이 가늘기 때문에 밀생시켜도 레이아웃에서 압박감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유목 등의 소재에 활착시켜서 중경에 움직임을 줘보기 바랍니다. 식재위치는 비교적 밝은 장소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갈색으로 변한 잎을 트라밍하면서 수풀을 만들어 가 면 좋습니다.

미크로소리움 '내로우 리프'

Microsorum pteropus 'narrow'

고란초과 이며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는 종입니다.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습니다.

가늘고 긴 잎을 가진 미크로 소리움이며 투명한 느끼이 나는 녹색을 띤 새잎이 아름답습니다.

환경이 좋으면 대형화 하는 경우도 있지만 빈번한 트리밍으로 사이즈는 조정 할 수 있습니다. 미크로소리움 종류가 전반적으로 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튼튼해서 육성은 쉽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물은 좋아하지 않으므로 부지런히 환수를 해서 새로운 잎이 자라도록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누비아스 나나 "쁘띠"

Anubias barteri var, nana 'Petite'

천남성과 이며 개량품종입니다. 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습니다.

오래전부터 사랑받아온 아누비아스 나나를 작게 개량한 품종이며 그 특유의 사이즈감 덕분에 레이아웃에서도 활용하기 편합니다. 유목에 활착시키고 봉긋한 수풀을 만들면 레이아웃에 리듬감이 생겨납니다. 팔루다리움의 벽면 등에 사용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부세

파란드 sp.'케다강'

Bucephalandra sp. 'kedagang'

천남성과 이며 동남아시아 분포하는 종이며 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습니다.

부세파란드라는 사이즈와 잎의 형태가 다양한 여러 종류가 있지만 레이아웃 용도로는 본종처럼 작고 잎이 가늘고 긴 타입이 쓰기 편해서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잎의 가장자리가 자잘하게 물결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분한 잎의 색도 매력적입니다.

부세파란드라 sp. '쿠알라쿠아양'

Bucephaladra sp. ' kuala kuayan'

천남성과 이며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는 종이며 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습니다.

케다강보다 밝은 녹색이 눈길을 끕니다. 소형이고 잎이 완만하게 물결칩니다.부세파란드라는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잎에 이끼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끼 제거 생물을 넣거나 자주 환수를 해서 예방하도록 합니다. 물속에서 꽃을 피우는 경우가 많아서 관찰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루드위지아 세디오이데스

Ludwigia sedioides

바늘꽃과 이며 남미에 분포하는 종입니다.성장속도와 광량은 적습니다.

물 위에 많은 부엽을 전개하는 구드위지아의 한 종류이며 부엽 루드위지아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직경 10~15cm 정도의 꽃 같은 정아가 호화로워서 위에서 보면 화려한 느낌이 납니다. 육성에는 강한 빛이 필수입니다.

리시아

Riccia fluitans

둥근이끼과 이며 세계각지에 분포하는 종입니다.

성정속도와 광량은 보통입니다.

원래는 수면 위를 떠다니는 식물이지만 돌에 감거나 네트에 넣어서 바닥에 가라앉혀 전경초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에 감는 작업은 번거롭지만 연한 녹색의 융단과 그곳에서 떠오르는 산소 기포에서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아름다움이 느껴집니다.

 

다들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밥이 었습니다.

 

 

728x90
반응형